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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읽어보기 인터넷 피싱전화가 부쩍 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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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정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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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메가(www.100mb.kr)의 운영자 신정권입니다^ㅡ^

요즘 인터넷과 관련된 "피싱전화"가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답니다.

 

점점 지능화(?) 되고 있는 피싱 수법들 때문에 이게 진짜인지 가짜인지 구분하기도 힘들어졌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흥미진진한 실제 피싱 사례들을 소개하겠습니다. 혹시라도 이런 류의 전화를 받으셨다면? 망설이지 말고 끊어주세요^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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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1]

Q: 사용중인 인터넷 약정이 안 끝났는데, 인터넷 교체하면 현금도 많이주고 위약금까지 대신 납부해준답니다. 이거 진짜일까요?

 

A: 가짜입니다^ㅡ^ 가장 고전적이고 보편적인 피싱 사례죠~ 

이 클래식한(?) 피싱이 제일 잘 먹히기는 이유는 역시 견물생심 때문이겠죠?^ㅡ^

위약금 대납은 절대 불가능하고요~ 만약 된다해도 개인정보 불법 도용 및 사칭이기에 형사처벌 대상입니다;;

 

- 참고1 :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customer&wr_id=95781

- 참고2 :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752

 

 

 

 

[사례 2]

Q: TM전화를 받았는데, 인터넷 요금이 다른 곳보다 저렴하던데요?

아직 사용중인 약정이 남아있지만 저렴한 요금 때문에 마음이 혹합니다.

 

A: 사실 대한민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인터넷 요금은 어디에서나 동일합니다.

하지만 인터넷 통신요금 자체가 너무나 복잡하고 난해하기에, 그 점을 악용해서 “똑같은 요금제”를 가지고 말장난을 하거나.. 아니면 진짜로 낚시(배째기)를 하곤 하죠. 귀여울 정도로 일반적인 피싱 사례입니다^ㅡ^

 

- 참고 :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customer&wr_id=51874

 

  

 

 

[사례 3]

Q: 설치점에서 전화가 왔는데, "우리 동네가 고장신고가 너무 많이 들어와서 인터넷 회선을 다 철수한다"고 합니다. 사은품 받은거 회수 안해도 되고, 전에 가입한 통신사로 다시 옮겨주며 위약금까지 다 내준다고 하네요?

 

A: 와우! 요즘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는 피싱입니다^ㅡ^

설치점, 상부, 본사 등을 사칭하여 “동네 인터넷 회선상태가 안 좋으니 원래 쓰던 인터넷으로 가셔야 한다. 우리 귀책이니 다 보상해준다” 고 하면서 아주 전략적으로 사기를 행하는 것이죠~

이 피싱은 속기도 쉽고.. 속고 난 뒤에 전무후무한 위약금 폭탄(?)을 안겨주기에 공황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ㅠ

 

- 참고 :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customer&wr_id=60227

 

 

 

 

[사례 4]

Q: 3~6개월 마다 인터넷을 교체해주고, 그 때마다 위약금을 물어주고 사은품을 준다네요.

그럼 저는 몇 년 뒤에 부자가 되어 있겠죠?

 

A: 그렇게 해서 부자가 되면 정말 좋겠지만, 역시 사기입니다ㅠ

2000년대 중후반에 유명세를 떨쳤던 피싱 방법인데 아직까지도 존재하죠^ㅡ^

절대 절대 불가능한 매커니즘이니 절대 속지 마세요~~

 

- 참고1 :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customer&wr_id=37462

- 참고2 :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customer&wr_id=49387

 

 

 

 

[사례 5]

Q: 약정기간 3년이 단통법 개정으로 인해 1년 단축되었으며 사용중인 인터넷 통신사를 변경하시면 매년(1년마다) 현금 지원해 준다며 해지에 대한 불이익이 없다고 하는데 이게 사실인가요? 

 

A: "단통법"은 단말기 유통 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입니다.  

인터넷과는 전혀 무관하지요ㅠㅜ 

피싱업체들은 "그럴듯한 핑계거리"가 필요했을 뿐입니다^ㅡ^;;

 

그리고 말입니다, 단통법이 일몰(폐기)된다해도 기존 계약내용이 변경될 수는 없죠 ㄷㄷ

"계약"이라는 것은 "계약시점의 내용"을 기준으로 효력이 발생하니까요.


그럴싸해보이는 "피싱용 핑계거리"입니다^ㅡ^

 

- 참고 :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customer&wr_id=166060 

  

 

 

  

[사례 6]

Q: 지역 전산 담당자라며 전화가 왔습니다.

설치된 모뎀은 중고에 임대장비라 10개월이 지나면 요금이 추가되고 서버과부하가 일어나 본사 케어를 받을 수 없다는데 이게 사실인가요?

통신사를 바꿔도 약정기간은 그대로 이어간다고 합니다.  

 

A: 설치된 모뎀은 시간이 지난다하여 요금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장비에 문제가 있다면?

A/S를 받거나 새 장비로 교체요청하면 그만이죠. 


서로 다른 통신사인데 약정기간은 그대로라니 이 또한 말이 안되는 이야기입니다^ㅡ^

 

- 참고 :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customer&wr_id=173012

 

 

 

 

[사례 7]

위 모든 스크립트를 적절히 조합한, "종합선물세트형"입니다!!

- 참고 :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customer&wr_id=166677

 

 

 

  

이 밖에도 수많은 피싱 사례들이 있지만 조금 쉽게 요약해보자면,

 

① 가입한 지 1년 미만인데 해지를 종용하는 경우

 내가 전화한 적도 없는데 먼저 전화가 오는 경우 (불법 아웃바운드 TM)

③ 위약금을 납부해주겠다는 이야기하는 경우

 본사나 설치점이라고 하며, 인터넷 교체를 해야한다는 경우

 

위 4가지 경우를 조용히 무시해주신다면, 피싱에서 안전해지게 됩니다^ㅡ^

 

당연히 불법으로 개인정보를 취득해서 고객님께 전화를 드리는 것일테니.. 사이버 수사대 등에 신고를 하시는 것도 좋지만, 유령회사에 바지사장을 두고 하기 때문에... 잡을 수 없는게 현실이죠ㅠ (백메가에서도 수차례 고소를 반복했었는데 한번도 잡히지 않더군요;;)

 

 

 

[번외편]

 

아참! 스팸과 작별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은 스팸전화 차단 앱(App)을 설치하는 것입니다^ㅡ^

 

혹시 아직 모르고 계셨다면 꼭 아래 링크의 글을 읽어주세요~!

단 몇분의 시간 투자가 인생을 바꿉니다^ㅡ^

 

- 스팸전화와 작별하는 방법 :  https://www.100mb.kr/bbs/board.php?bo_table=information&wr_id=843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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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작성 : 2015-09-01

최종 수정 : 2017-03-16


전체 댓글 213
  • 회원님의 사진 wldp****
    저 통신사에 위약금확인하고 상황설명드렸는데 통신사에선 유선상내용으로는 아직까지 대리점이 사전안내한내용에서불이행한부분이 없어서 뭔가 안지켜지는부분이 명확하면 본사에서 대리점에 연락취해서 불이행부분확인하고 저하고의 연락을 취하게할수는있다고 하셔서 우선 대리점하고 연락했는데요..오늘건 녹취다했거든요
    거기서 말하길 7개월에서 아직기존2개월 남았고 10월에 해지통보연락줄거니깐 그때 해지하고 신규계약7개월유지후 정상계약은 3년이맞고 1년쓰고해지하면 당연히 위약금은 있다
    고지서가 나오면 담당자인 본인에게 보내주면 자동요금납부계좌출금전에 보내줄거다 그리고
    제가 확인한게 신규가입하면 그때 정책에 맞게 금액지원있을건데 위약금과 별개로 당연히 따로 지급할거다 제가 혹시 신규가입하면서 제가 받는금액으로 그 위약금을 처리하진않는거구요?하니 그러면 고객님은 실질적이득이 없잖아요?하시더라구요 그렇게 피싱하는 업체들이 물론있다면서....우선 불이행하는부분이 있기전까지 어떤액션취하는걸 보류해야하는지...
    아그리고 제가 받은금액과 이미 납입한금액이 더 많고 기존 인터넷 남은 2개월 신규 7개월납입하면 내가 기존거 그대로 내는것보다 많지않냐하니 초기에 1차지원 그리고 2차지원 안내 못받았냐면서 기록상 인수받은걸로는 2차지원으로 기존인터넷약정해지 통보해주면서 월 5천원씩 12개월분 6만원 더 지급할거다 하시더라구요 그럼 결과적으로 이미 받은거라 그때 6만원처리되면 기존 인터넷보다 싸게 쓰는게 된다고
    제가 이중계약을 왜 하는지 사실 납득이 안간다하니 단통법으로 현금지원액이 걸려있다보니 말그대로 편법으로 기존계약을 하루빨리정리하고 다시 신규계약으로 하는걸로 지원한도를 대리점에서 조정하는거다 하시더라구요...
    이걸 믿어야할까요?
    이중계약하면서 왜 정직하게 하는거처럼 일처리해준다니 의아하기도 하고 안내정확히 못받았듯이 얘기하니 정말 그런거면 자기가 문자보고 연락하고 전화받았겠냐고 하시면서...
    참고로 기존sk30년이상결합중 2개월뒤 해지

    새로가입한 lg7개월유지 1년채우고 위약금납부 sk신규계약 당시정책으로 현금지원가족결합서류한번더 제출해야함을 안내받음....
    현재 인터넷해지시 장비반납포함26만원좀 넘구요..기존sk는 온가족할인합 4회선에 30년이상사용으로 인터넷할인받고있습니다.
    이럴땐 어떻게해야하나요..아직까지 불이행되는부분은 없는데 이것도 전형적인 피싱사기일까요?
    지금해지를 하는게맞는지 불이행부분이있기까지 있어야하는건지...1년뒤면 사은품반환의무는 사라지는데 그때 불이행부분여부로 위약금물고해지가 나은지....업체말대로 약정종료된sk 해지 새로가입한 인터넷7개월유지후 위약금대납후 sk신규가입시 어떤 문제는 없는건지..궁금해요...저좀 도와주세요...이상하다싶을때 멈췄어야했는데
  • 회원님의 사진 운영진 최유진
    @wldp****오! wldp****님~!>.<

    다른 쪽에도 같은 문의를 주셔서요, 아래 꿀팁글에서 답변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www.100mb.kr/now/?i31589&cmnt_id=32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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