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내가 요청한 적도 없는데, 영업 전화/문자가 왔다"면 모두 불법 아웃바운드 TM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백메가 문의게시판에는 → 아웃바운드 업체에서 받은 견적을 감별해달라는(?) 요청이 많이 올라옵니다.^^; 인터넷가입 사기/피싱 수법이.. 포켓몬처럼 나날이 진화하는 탓이지요.👾👾
[오늘도 문의게시판에는 피싱 사기와 도움을 호소하는 글이 넘쳐납니다... ]
사실 피싱 업체들의 교묘하고 달콤한 이야기를 듣다 보면, 누구나 그 수법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속는 사람은 죄가 없습니다. 속이는 자들이 나쁜 것이지요! 🤬🤬
그래서 요즘 유행하는(?) 다양한 피싱 수법을 공유하여 → 소비자 피해를 최대한 방지하고자 사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
사례1 : 우리집 통신망에 문제가 생겼다고?
Q : 인터넷 설치점이라며 전화가 왔는데, 장애 때문에 인터넷 회선을 다 철수한다고 합니다. 다른 통신사로 옮겨주고, 위약금까지 다 내준다는데 맞는 말인가요?
- 실제사례 : https://www.100mb.kr/now/?c461613
A : 당연히 아닙니다^^; 한때 최고 인기를 자랑하던 피싱 수법이네요...😅
설치점 · 상부 · 본사 · 센터 등의 이름으로 소비자의 경계를 낮춘 후 → 그럴듯한 가짜 명분을 만든 것이지요. 통신사들(SK, LG, KT)은 서로 물고 뜯는(?) 경쟁 관계인데.. 다른 회사 상품을 권유할 리가 없습니다..!
[ 피싱 업체들은, 권위 있는 기관이나 회사를 사칭하며 신뢰를 형성합니다 😂 ]
사례2 : 사기도 모자라서 렌탈 · 상조까지 끼워팔아?
Q : 처음 인터넷 가입할 때 혜택을 못 받으셔서 연락한 거라면서, 이번에는 상조 가입까지 같이 해야 통신비를 1만원 할인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영 이상합니다..
- 실제사례 : https://www.100mb.kr/now/?c503547
A : 의심하신 게 맞습니다. 끼워팔기라니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이지요...🙅❌
끼워팔기가 있어야 인터넷 요금이 할인된다는 말도 거짓이고, 끼워팔기 없이도 인터넷 사은품은 정상적으로 지급되어야 합니다.
결국 소비자 개인정보를 이용해, 이 상품 저 상품 모두 팔아먹으려는(?) 괘씸한 수법입니다.
각종 렌탈 및 상조 가입을 유도하면? 무조건 피하세요.
사례3 : 위약금을 대신 내준다고?
Q : 인터넷 가입하면 사은품을 주고 해지 위약금까지 대신 전부 내주겠다고 하는데요. 혜택을 합치니까 100만 원이 훌쩍 넘습니다. 믿어도 될까요?
- 실제사례 : https://www.100mb.kr/now/?c493223
A : 가짜입니다. 가장 고전적인 피싱 멘트죠^^;
상식적으로 위약금 대납까지 해드리면서 혜택을 드릴 순 없습니다. 거의 영업점이 아니고 봉사단체 수준이지요..😂
게다가 위약금 대납은 개인정보 불법 도용 및 사칭으로 형사처벌 대상입니다. (그냥 아예 불가능하다 보시면 됩니다)
[ 피싱 업체들의 달콤한 말을 조금만 숨 돌리고 생각해보면..
말인지 방구인지 모를 비상식으로 가득합니다 ]
사례4 : 남은 약정 기간은 요금을 할인해준다?
Q : 남아있는 약정기간은 더 저렴하게 쓰게 해주겠다면서, 그 기간 동안 요금이 중복으로 나가지 않게 사은품을 주겠다고 하네요. 이거 해도 괜찮을까요?
- 실제사례 : https://www.100mb.kr/now/?c485660
A : 아니요!🙅 요금 할인은 영업점에서 마음대로 적용해 드릴 수 없습니다.
할인된 요금으로 쓸 수 있는 것처럼 속이고! → 실상은 타사 상품을 가입하도록 하는 것입니다..ㅠ
결국 소비자는 1️⃣기존 인터넷을 해지하며 위약금 폭탄을 맞거나, 2️⃣기존 인터넷를 유지하면서 요금을 이중으로 부과하겠지요.. 어느 쪽도 최악입니다 👺
사례5 : 12개월 사용할 통신료를 지원해 준다?
Q : 가입하면 12개월 동안 사용할 인터넷 요금을 전액 지원해 주고, 12개월 지나면 어떠한 위약금도 없이 기존 상품을 이어서 사용할 수 있다는데... 믿어도 되나요?
- 실제사례 : https://www.100mb.kr/now/?c485220
A : 절대 안 됩니다!😭 위약금이 없다는 것부터 새빨간 거짓말입니다.
사은품을 '요금 지원'이라 포장하고 / 위약금은 다음번 신규가입 사은품으로 메꾸는 수법입니다. 길게 보면 오히려 손해이며, 불순한 목적에 소비자가 이용당하는 것뿐입니다.
[ 할 말은 많지만.. 꾹 참습니다.... ]
사례6 : 9개월마다 갈아타면 매번 사은품을 준다?
Q : 9개월 마다 인터넷을 교체해주고, 그 때마다 사은품을 준다고 하네요. 그럼 저는 몇 년 뒤에 부자가 되어 있지 않을까요?
- 실제사례 : https://www.100mb.kr/now/?c513278
A : 그렇게 해서 부자가 되면 정말 좋겠지만, 역시 사기입니다ㅠ ☠️
소비자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업체 실적만 올리려는 전형적 수법이에요.
약정기간 내에 상품을 해지하면 → 위약금 폭탄(?!)이 찾아오기에 → 매번 사은품을 받아봤자 결국 소비자는 손해입니다.
(물론 피싱 사기 업체에게는 득이 되지요..🤑)
사례7 : 일정 기간, 다른 통신사 (장비)를 쓰라고 하더라
Q : 약정이 아직 남았지만.. 다른 통신사 장비로 변경해서 잠깐 사용하면 사은품을 주고, 이후에 다시 원래 통신사로 복귀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진행해도 될까요?
- 실제사례 : https://www.100mb.kr/now/?c513239
A : 놉!! 절대 안 됩니다!😱
1️⃣ 약정이 남은 상황에서 이와 같이 진행하시면? n개월~1년 이상 통신 요금이 이중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2️⃣ 또한 사용하던 기존 통신사로 '다시 신규가입'을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하고요;;
3️⃣ 이렇게 가입하신 타사 인터넷 상품을 → n개월 후 해지하실 때에는? → 당연히 위약금도 뒤따릅니다.
사례8 : 혜택이 마치 하해(?)와 같더라 : 🎁종합선물세트🎁
Q : 약정 만기 사용에 감사드린다면서..
12개월간 인터넷 요금을 전액 지원해 주고, 신형 셋톱박스로 무상 교체도 해주며, 채널 수도 올려주고, 12개월 지난 후에는 보조금을 또 주면서 + 현재 사용 요금보다 더~ 저렴하게 쓰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 실제사례 : https://www.100mb.kr/now/?c494011
A : "폭탄 주의"
💣💣💣 그냥 믿고 거르시면 됩니다!💣💣💣
☠️ 참고로! 약정이 만료되었다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약정이 남아있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마무리하며..
보시다시피 오늘날 인터넷 가입 아웃바운드 피싱/사기 수법은?
말할 수 없이 뻔뻔하며, 너무나 다양하고, 변주곡처럼 변화무쌍한데다, 복합적이기까지 하기에..!
방심하고 있으면 이야기를 듣다가 나도 모르게 홀딱🌊 속아 넘어가기 쉽습니다.
[ 요즘에는 어설픈 명함(?) 사진까지 만들어, 소비자 기만에 앞장섭니다🤢
실제 사례가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ㅎㅎ]
# 결론적으로! 인터넷가입 피싱 사기로부터 안전하시려면 :
✔️ 위에 안내해 드린 다양한 피싱 수법을 꼭 기억해 주시고요.🚨
✔️ 그냥 이것저것 모르겠다 싶을 때에는 "내 의지와 무관하게 걸려오는 전화는, 나를 위한 것이 아니다." 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 비슷한 피해를 당하셨는데.. 마땅히 물어볼 곳이 없거나 통신사 본사에서조차 꼬리 자르기(?)를 시전한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질문 남겨주시겠습니까? 해결책을 함께 고민해보겠습니다.
인터넷 가입 피싱으로 인한 피해가 완전히 사라지는 날이 오기를 소망하며, 이 글을 마칩니다.
이 글은 널리 널리 퍼트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꾸벅)
010으로 전화가 와서 위와 같은 말을 하며
kt 10개월 사용하고 lg 인터넷으로 바꿔야한다
이런식으로 말하며
이 작업이 필수라 취소도 안된다길래
집 주소와 주민등록번호를 알려줘버렸습니다.
이후에 찾아보니 피싱 사기인것을 알았고
신분증 찍어 보내달라는 말에 아직
신분증은 찍어 보내주지 않았는데
계속 전화가 옵니다.
이 상태에서 신분증만 찍어 보내주지 않아도
자동으로 취소가 될까요?
아니면 kt 본사에 전화해서 혹시
예약 된게 있는지 물어보고 취소 하는게
나을까요?
이런 피싱 사기 업체들은 말도 안되는 이유를 들어 통신사를 바꿔야 한다며 강요하지만,
사실 가입시키기 위한 계략일 뿐입니다. 우리가 이를 들어줄 이유는 전혀 없죠.
여튼, 말씀하신 상황이라면 가입이 진행되는 도중이였기 때문에
더 이상 연락하지 않으면 가입 건은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만약 어찌 저찌 가입까지 넘어갔다고 하더라도
세훈님께서 인터넷을 설치 받지 않으시면 그만이에요.
통신사 기사님으로부터 해피콜이 오고 → 이 때 설치를 거부하신다면
더 이상 계약이 진행되지 않거든요.
그래도 영 불안하시다면
사기 업체에 연락하셔서 단도리를 해두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깜빡 속아서 인터넷 가입할 뻔 했는데 가입 의사 없습니다.
이거랑 별개로 어떤 경로를 통해 제 개인정보를 취득하신 건지 알려주시겠어요?
불법 텔레마케팅으로 신고할 의사도 있으나,
제 개인정보를 삭제하신다면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제 개인정보는 모두 삭제해주세요."
라고 말씀해주세요!
웬만해선 개인정보를 삭제하고, 더 이상 연락해오지 않을 것이랍니다 +_+
우선 사용하시던 LG인터넷은 약정만료일까지 쭉~ 사용해보시고요!
약정만료일이 다가올 수록 이런 피싱업체들에게 연락받는 일이 많아질 수 텐데,
그 때마다 이런 연락들은 모조리 무시 해주세요~! ^^;
전화를 요청하지 않았는데 먼저 연락 와서 인터넷 바꿔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곳은
대부분 불법 피싱 업체들이니 말입니다;;
이후에 인터넷 약정 만료 되면 저희 백메가로 찾아와주시겠어요?
상황에 따라 LG를 유지하는 게 나을 수도, 타사로 이동하는 게 나을 수도 있을텐데
세훈님께 가장 유리한 방법을 찾아드리겠습니다
제 명의로 인터넷 가입 예약 접수되거나
한건 없다고 합니다!!
위에 남겨드린 댓글도 읽어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다행히 가입 도중이라 내버려두면 취소가 되는군요
백메가 꼭 기억해놓겠습니다!!!!
이밖에 다른 궁금한 점 생기면 언제든 부담없이 찾아주세요 ^ㅡ^